꼼수 부리는 <설강화> 사명감은 없고 불순함만 한가득
톱스타가 출연한다고 입에 오르내린다고 좋은 작품이 아닙니다. 좋은 작품이었다 평가하는 건 대중입니다. 시청률은 고작 숫자일 뿐 작품의 의도나 완성도, 각 인물들이 전하는 메시지가 진심으로 전달될 때 비로소 좋은 작품이라 평가받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설강화'는 좋은 작품은 아닙니다. 1, 2회 방송으로 평가하기엔 이르다 할 수 있으나 하나를 보면 열을 안다고 했습니다.
JTBC '설강화'는 올해 방송된 드라마 중 화제성 하나만큼은 으뜸입니다. 물론 긍정적 의미는 아닙니다. 방영 전부터 역사 왜곡 지적을 받았던 '설강화'는 우려한 그대로 1, 2회 곳곳에 그릇된 설정이 존재했습니다.
'설강화'의 문제는 1987년 대한민국 서울을 시대적 배경으로 해놓고도 그에 대한 중요성을 고려하지 않았다는 것. 1987년은 군사 독재 정권에서 자행된 탄압으로 무고한 시민이 피해를 본 해입니다. 남북한의 대립이니 기득권 세력 다툼과 희생당했던 인물이 있는 가상이라 해도 '설강화'의 시간이 1987년이라는 사실엔 변함이 없습니다.
1980년대 민주화 운동은 드라마나 영화의 소재로 쓰였습니다. 영화 '택시운전사' '1987', KBS2 드라마 '오월의 청춘' 등이 5.18 민주화 운동이나 군부의 탄압을 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작품들이 비난은커녕 시대의 아픔을 잘 표현했다는 평가받는 이유는 죽음이 달린 절박한 문제였던 민주화 운동의 무게를 이해했기 때문이었습니다.
대중이 분노하는 건 '대쪽 같은 안기부' 같은 표면적인 이유가 아닙니다. 민주화 운동 당시 간첩이 있었고 운동권 인척 했다는 군부의 주장에 힘을 실어주는 것, 조직(안기부)은 나쁘지만 개인(요원)은 명령에 복종한 피해자라는 흐름 자체입니다.
안기부는 민주화 운동하던 이들에게 간첩 누명을 씌워 고문했던 기술자들이었습니다. 여러 작품 속 안기부 요원은 사실 그대로 잔인한 면모를 보여줬지만 '설강화'에서만 상식이 통하는 인물로 미화됩니다.
끝없는 논란에 JTBC는 "앞으로의 전개를 지켜봐달라"는 말만 반복했습니다. 많은 의견들을 수집하고 모니터한 결과 간첩인 정해인이 운동권인 척 한다는 설정 등 누리꾼이 지적하는 부분은 없다는 자신감으로 해석됩니다.
이에 더해 '설강화'는 시청자의 우려를 덜기 위해 특별 편성하겠다는 카드를 내놨습니다. 초강수를 뒀다는 시선도 있지만 사실 특별편성은 회차를 빨리 털어내기 위한 꼼수로 밖에 보이지 않습니다.
조금 더 수익을 내고자 하는 의도도 보입니다. 협찬사들이 발을 빼고 있고 제작지원을 철회하는 브랜드가 나오니 남은 건 중간광고 수익과 OTT(디즈니 플러스) 판권. JTBC 입장에선 이미 찍어놓은 '설강화'를 더 많이 방송하는 게 손해를 덜 보는 장사일테니 말입니다.
JTBC는 "'설강화' 3회부터는 안기부가 남파 공작원을 남한으로 불러들이는 주체임이 밝혀지고, 본격적으로 남북한 수뇌부가 각각 권력과 돈을 목적으로 야합하는 내용이 시작된다. 또한 이들이 비밀리에 펼치는 작전에 휘말리는 청춘들의 이야기도 전개된다"고 밝혔습니다. 학살을 명령하는 수뇌부와 명령에 불복하는 요원을 등장시켜 안기부에게 정의로움을 부여할 모양새입니다.
지난 6월 종영한 '오월의 청춘' 이강 작가는 역사에 없는 사실은 한 줄도 적지 말자는 각오로 임했다고 합니다. 불필요한 논쟁이 생긴다면 남아있는 분들께 불필요한 상처를 드릴 수 있다는 생각에서라고. '오월의 청춘' 주연 배우인 이도현과 고민시 역시 당시 시대에 대한 다큐멘터리와 책을 보면서 캐릭터를 구축해갔습니다.
'설강화'의 조현탁 감독과 유현미 작가는 어떤 마음을 품었을까. 주연 배우 정해인과 지수(블랙핑크)는 무슨 생각을 하며 연기했을까. 그렇게 강조했던 책임감과 사명감은 어디에 있는지 묻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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